안녕하세요 결혼을 한달 정도 앞둔 예신입니다.
제목처럼 저와 예랑은 결혼 예물을 맞춘 곳에서 사기를 당한것만 같은 마음에 조언을 얻고자 글을 써 봅니다.
글이 길어지더라도 꼭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0/18일에 웨딩플래너님의 소개로 부산에 있는 결혼 예물샵을 첫 방문했습니다.
본격적인 상담을 받기 전 간단하게 작성하는 체크리스트가 있었는데, 그 체크사항 중에는 다이아몬드를 구매하려고하는지 물어보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다이아반지를 구매할 목적으로 갔으므로, 다이아반지 구매를 원하며 사이즈는 3부를 원한다고 체크하고 본격적인 상담에 들어갔습니다.
2시간 가량 부매니저께서 상담해 주셨고, 저희는 신부세트(귀걸이, 목걸이, 반지)와 신랑의 반지 하나를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그날 구매금액의 절반을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은 예물을 찾으러 가는날 결제하기로 해서,
11/16일 월요일에 저 혼자 예물을 찾으러 갔습니다.
그날 저희 담당자님은 안계시고 다른 직원분이 챙겨주셨는데 제가 다이아보증서를 받을 수 있냐고 하니까 저희가 맞춘 예물에는 다이아가 안들어가는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다이아인줄 알고 구매했는데 다이아가 아니라니..? 너무 황당했습니다.
다이아가 아니면 반지에 박혀있는 이 보석은 뭐냐고 물어보니 시그니티라고 부르는 다이아 대체석이라고 하더라구요.
대체석..?처음듣는 말에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나싶어서 당장 예랑에게 연락을 했는데 업무중이라 바로 연락이 되지않았고, 다음날 웨딩촬영에 예물을 착용려고 날짜를 맞춰간거라 일단은 계약금을 완납하고 찾아왔습니다.
저녁에 만나 예랑에게 "오빠 우리반지 다이아아니라는데 알고 있었냐"고하니 예랑도 저와 마찬가지로 너무 황당해하면서 "다이아가 아니면 뭐냐 대체석?이란 말을 처음들었다"면서, 내일 가서 담당자랑 다시 얘기를 해보러 가자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음날인 화요일에 갔더니 그날도 담당자가 휴무라고 하여, 다른 직원이 저희를 응대했는데 다이아대체석이라는것을 설명안했을리가 없다면서 인상쓰면서 응대를 하시더라고요..
저희는 담당자랑 얘기를 하고싶은데 내일은 출근하시냐 하시면 연락 좀 달라고 전해달라하고 돌아 왔습니다.
그러고 수요일에 전화가 왔는데 담당자는 아니였고 실장이라는분께서 전화오셔가지고 담당자가 휴가라서 연락이 잘 안된다며 본인과 얘기하자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담당자분은 언제 휴가끝나시냐고 물으니 이번주는 일단 출근안한다고 하더라구요? 어제는 오늘 출근한다더니..월,화 휴무였다가 오늘은 갑자기 휴가라고하니 답답했지만 일단 그 분과 통화를 이어나갔습니다.
실장이라는 분께서 한 말씀은 담당자가 휴가중이라 연락이 잘 안되지만, 그 직원이 5년정도 경력이 있는사람이고 교육을 할때 다이아나 대체석 같은 부분은 다 설명을 드리라고 하기때문에 했을거다. 다이아를 원하시면 다이아 금액을 지불하시고 바꾸시면된다고..
라고 당당하게 사과한마디 안하시길래, 그럼 실장님은 담당자가 그 부분을 설명했다는 확인도 안하시고 저희한테 이렇게 말씀하시는거냐고.. 경력이 오래되셨더라도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인데, 혹시 그 분이 깜빡하고 설명안드린것 같다고 하면 어쩌시려고 저희한테 이런식으로 응대하시는거냐며 상황확인이 안된 상태에서는 대화가 불가능 할 것 같으니 담당자랑 연결을 해달라고 하였고 실장님은 알겠다고하고 통화가 종료되었습니다.
기다려도 연락이 안와서 제가 다시 실장님께 전화를 걸어서 혹시 아직 연락이 안됬냐..저는 언제까지 기다려야되냐고 물었더니, 아 연락됬다면서 본인이 업무중이라 연락드리라고 할게요~ 하길래 연락이 됬는데 아직 저희한테 연락하라고 말씀안하셨냐고 월요일부터 찝찝한 상태로 지금까지 기다리고있는데 너무 하신것아니냐 했더니 계속 연락드리라고 할게요~ 를 반복하는데..그때 든 생각이 제가 진심으로 담당자분과 대화를 하고싶어서 얘기하고싶다고 하는것을 단순 진상고객취급한다는 느낌이였습니다.
정말 담당자가 말했는데 제가 기억을 하지 못 했을수도 있으니 그 당시 상황을 다시 생각해 봤는데, 계약서를 적을때 1부 다이아가 박힌 신랑 반지 금액이 200만원대고 3부 다이아가 박힌 제 반지가 100만원 가까이 되길래 제가 의아해하면서 다이아가 내것이 더 큰데 오빠꺼가 훨씬 비싸네?했더니 담당자님이 신랑분 반지가 두껍고 굵어서 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거다라고 말씀하셨던게 생각나면서 다이아 대체석이라는 설명은 더욱 없었다는 제 의견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너무 억울한 마음에 이 브랜드를 소개해주신 웨딩플래너님께 연락을 해서 이 상황을 말씀드렸더니 플래너님은 저희 마음을 헤아려주시면서 본인도 그 업체에게 연락을 해보겠다고 하셨습니다.
플래너님 연락을 받은 뒤 이제서야 통화 여섯차례만에 죄송하다고하더라구요..그러면서 그 담당자분 어머님이 아프셔서 간병하느라 연락이 원활하지 못했다면서 우리가 원하는게 어떤 상황인지 물어보시더라구요. 제가 지금 신랑과 같이있지 않아서 의논을 해봐야하지만 예랑은 환불을 원하고있다.라고 말했더니 환불은 안되고 다이아를 원하시면 원가 가격에 해드리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이아가 원래 얼마고 지금 저희가 구매한 보석은 얼마냐고 물었습니다.
더 황당한 대답..저희가 구매한것은 큐빅같은거라 3부 사이즈가 5-10만원정도라네요..?
다이아는 같은 사이즈로 60-70만원이라고하더군요..
원가는 대표와 상의해야된다고하고..그래서 제가 그럼 큐빅박힌 예물을 저희가 530만원 가량의 견적을 받고 구매한거냐.. 상식적으로 아무리 브랜드라도 말이되냐고하니 실장님은 브랜드가 특허를 낸것도 있고 또 구매하시면 대부분 할인된 가격에 도와드린다고 하더라구요..
여기서 저희가 구매한 것의 가격을 말씀드리면
신부세트-목걸이, 귀걸이, 7호반 사이즈 3부 다이아대체석이 들어간 반지와
예랑의 16호사이즈 1부 다이아대체석이 들어간 반지 전부 18K 백금이구요
총 금액이 5,270,000원 입니다..저희도 할인을 받긴했는데, 다이아 하나 안박힌 예물의 금액이 브랜드라는 이유로 이 정도 가격이 나오는게 맞나요..? 네이버에 3부 다이아반지 검색해보면 제가 산 3부 다이아 대체석 반지 금액보다 저렴하게 나오더군요..혹시 다른브랜드도 이런 가격인가 싶어 반지 두개를 저희와 같은 조건으로 검색하니 두개 합쳐서 150만원 가량이 나오더군요(저희는 반지 두개에 300만원입니다.)
저는 처음에는 담당자님과 대화해보고 상황을 잘 풀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들면 저희가 지불한 금액에 맞춰서 제 목걸이와 귀걸이를 빼더라도 반지는 두개 다 다이아를 넣고 싶은 마음이였거든요. 실장님께는 지금 예랑과 함께 있지않아서 대화를 좀 해보고 다시 연락드리겠다하였고, 신랑과 대화를 나눈 결론은 일회성있는 물건도 아닌 결혼반지가 담당자의 설명미흡으로 우리가 원하지 않는 조건의 물건을 받았는데 어떻게 그냥 쓸 수 있냐 응대와 대처도 너무 불쾌하니 가서 환불을 해달라고 해보자였고, 저도 제품을 파실때는 전국적인 브랜드라고 하면서 자부하시더니 정작 고객 응대는 실장님이라고 하시는 분까지 너무나 실망스러워서 일생에 한번뿐인 결혼반지를 이것으로 평생 껴야된다고 생각하니 싫은 마음에 환불을 원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실장님께 연락해 매장에서 내일 뵐 수 있겠냐 만나서 얘기하고싶다고 전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약속을 잡아 방문했더니 환불은 안되고 직원은 다이아 대체석에 대해 얘기를 했다고한다. 다이아를 판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해 줄 의향은 있으나 추가비용은 당연히 발생한다.였습니다.
직접 담당자와 대화한번 나누지못한 상황에서 설명했다고 얘기하더라는 말만듣고 그 브랜드는 환불이 안된다고 하고, 저희는 다이아대신 다이아대체석이 들어간다는 설명 못들었다고 하는 상황에 양쪽간에 타협이 전혀 되지않으니 제가 인터넷에 글을 올려서 이런 상황에 대해 다른 분들께 조언을 얻어도되겠냐 물었더니 그렇게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담당자님께서 저희가 체크한 예산과 품목에 맞춰서 임의대로 시그니티라는 다이아대체석을 일말의 설명과 동의없이 다이아 대신 넣으신것같습니다..
담당자에게 다이아와 대체석에 관한 설명을 못들은 너무 억울한 상황에서 원하지도 않는 다이아 대체석이 들어간 반지를 평생 예물로 써야되나요. 이 답답한 상황을 해결할만한 방법이 있을지 현명하신분들의 조언을 구해봅니다.
체크리스트 사진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계약서 받았습니다..개인정보 제외하고 올립니다ㅠ
댓글